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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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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계 위기 극복을 위한 멋진 ‘2인3각..코로나19가 발발한 지 어느덧 3년째에 접어들었다. 좀처럼 사그라질 줄 모르는 전염병의 기세는 우리의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무대에서, 전시관에서 혹은 그 이외의 새로운 공간들에서 ‘향유’의 즐거움을 가져다주었던 문화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팬데믹에 신음하는 동안 서울에서 활동하는 7만여 명의 예술가는 창작활동의 기회를 박탈당했고, 현장에서 문화예술을 누려야 할 시민은 ‘비대면’이라는 통제 아래 집안에 갇혀 지내야 했다. 오미크론이 전세계를 강타하는 요즘은 어떤가. 하루가 다르게 유례없는 신규 확진자 수를 경신..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2.17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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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韓국보 혼천의도 “우리가 발명”… 도..韓 문화 폄훼 심각 올해는 중국이 “중국 북동부에 존재했던 여러 국가는 원래부터 중국에 속해 있었다”고 주장하는 역사 왜곡 시도, 즉 동북공정(東北工程)을 주창한 지 꼭 20년이 되는 해다. 중국은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진행된 이 사업을 통해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발해 등 한국 고대 국가가 ‘중국의 지방정부’였다고 주장했다. 2007년 한 보고서에는 ‘백제와 신라도 중국사의 일부’라고 기술했다.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의 일부”라고 말..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2.17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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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호의 문화一流] 어린 시절 세 번 버려..빈의 벨베데레 궁전에 간 사람들은 클림트의 명화들을 보고 나면, 바삐 떠나려고 한다. 그 옆방에 걸린 강렬한 그림을 유심히 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쁜 어머니들’이라는 그림은 설경(雪景)을 그린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나무마다 여자들이 걸려있다. 마치 폭풍에 날아와 나뭇가지에 걸린 빨래들 같다. 긴 머리와 치렁치렁한 의상이 뒤엉킨 모습은 어머니의 소임을 저버려서 자책하고 울부짖는 것만 같다. 그림의 작가는 조반니 세간티니(Giovanni Segantini·1858~1899)다. 그를 검색하면 ‘스위스의 분할파’라든지 ‘알프스의 ..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2.14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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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위기 속 자연생태 재정립의 메시지 - ‘..이성웅 , 2021, LED다이오드, 목재의자 설치, 담빛예술창고 사진 환경위기 속 자연생태 재정립의 메시지 - ‘리폼’ 2021.12.22-2022.02.27 / 담양 담빛예술창고 진보사회가 지향하는 혁신의 기치와 이상만큼이나 창조세계를 탐구하는 예술에서는 새로운 차원의 가치를 찾기 위한 투혼과 더불어 일상의 간과된 가치를 재발견해내는 작업 또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현대미술의 끊임없는 모색과 변화 흐름 속에서 소재도, 형식도, 추구하는 가치도, 예술정신도 날것의 생기 못지않게 기존 것들에 대한 재해석과 재가공, 융‧복합들로..작성자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작성일 2022.02.13 조회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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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아트 60년, 미래 역사 쓰기- ZKM 베스..ZKM 베스트컬렉션 전시 중 '미디어, 신체, 초상' 섹션 일부 미디어아트 60년, 미래 역사 쓰기- ZKM 베스트 컬렉션전2021.12.17-2022.04.03 / 광주시립미술관 세계 미디어아트 60년의 역사를 되짚으며 그 미래를 전망해 보려는 특별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광주시립미술관이 독일 ZKM(칼스루에 예술과 미디어센터)과 공동으로 주최‧기획한 ‘미래의 역사쓰기 : ZKM 베스트 컬렉션’ 광주 전시회다. 지난 12월 17일부터 오는 4월 3일까지 무려 5개월여에 걸쳐 광주시립미술관 본관 1,2,3층 전관을 채워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국제 협력..작성자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작성일 2022.02.05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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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에도 있고, 어디에도 없는’ 이이남‧..정정주 , 2021, 240x500x27cm, 스테인레스스틸, 거울, LED / 이이남 , 2021, 스티로폼, 싱글채널 비디오 ‘어디에도 있고, 어디에도 없는’이이남‧정정주 초대전2021.11.28-2022.02.13 / 무안군오승우미술관 디지털 신체의 잠재성과 초월성 실존하는 인간과 가상의 로봇이 공존하고 있는 AI 시대, 작가들은 이러한 혼종의 시대성을 어떻게 바라보고 생각하며 작품으로 구현하고 있을까? 이에 대한 답을 구해보기 위해 이번 전시에서는 미디어 아트 작가인 이이남과 장정주가 초대되었다. 두 작가는 각기 다른 방식으로 치환된 빛을 통..작성자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작성일 2022.01.28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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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석훈의 문화경제시대] 당신의 ‘문화 지..한국은행 통계와 달리 통계청의 가계동향조사를 비롯해 다른 기관의 통계 다수는 2000년대 중반 이후로 시계열(時系列) 자료를 제대로 제공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20년, 30년 전 등 이전과 비교하기 힘들고 다른 나라 통계와 비교 분석하기도 어렵다. 이런 통계들을 연구해야하는 입장에 서면 ‘왜 내가 경제학자를 직업으로 선택했는가’, 소위 현타(현실 자각 타임)가 온다. 예전에 ‘문화로 먹고 살기’라는 책을 쓸 때에도 같은 이유로 회의가 왔었다. 문화와 관련된 소비 지출을 살펴볼 수 있는 통계가 가계동향조사에 담겨 있다. 여..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1.27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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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가기 위한 ‘쉼’ ; 김자이 작품 속 휴..김자이 , 2020, 가변설치, 혼합매체 멀리 가기 위한 ‘쉼’ ; 김자이 작품 속 휴식의 언어 일주일이라는 규정된 시간은 대부분이 긴 시간의 일과 짧은 휴식으로 점철된다. 실제로도 짧은 시간이지만 그중에서 유독 빠르게 지나가는 휴일은 대략 허망하게 지나가버린다. 여전히 여가활동의 일 순위를 차지하는 텔레비전 시청이 때로는 원시생활의 모닥불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처럼, 인위적인 사고와 행위가 요구되지 않는 일련의 행동들이 일상적 휴식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곤 한다.스스로의 삶에 지나치게 과민한 탓도 있지만, 우리는..작성자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작성일 2022.01.24 조회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