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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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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평매칭 기획전 ‘생동하는 기억, 감각의 ..'생동하는 기억, 감각의 은유' 전시 일부 비평매칭 기획전 ‘생동하는 기억, 감각의 은유’국립현대미술관 지원전 / 2022.02.22-05.08, 이강하미술관 개성 강한 몇 중진·청년작가들의 창작 단층을 시각이미지와 그에 담긴 은유와 서사로 들여다보는 전시회가 진행 중이다. 광주 남구구립 이강하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생동하는 기억, 감각의 은유’인데, 전시의 이름부터가 생각을 유도하는 제목이다. 이 전시는 ‘국립현대미술관 지역 협력망 지원사업’에 지난해에 이어 연속 선정되어 추천된 작가와 전문가를 일대일로 짝 지운..작성자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작성일 2022.03.18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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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헌 허달재 회화의 직관과 관조허달재 , 2012, 한지에 수묵담채, 62x46cm 직헌 허달재 회화의 직관과 관조 직헌 허달재의 회화는 수묵화의 오랜 전통에 바탕을 둔 현대 문인화이다. 소재의 외형보다는 마음속에 비친 그 반향을 화폭에 펼쳐내니 담담한 함축과 그윽한 향취가 배어난다. 더러는 화사한 색이나 금빛을 바탕에 깔기도 하지만 감각적 화려함이나 기교적 붓놀이 대신 단색조 화면에 재해석한 사군자류나 포도송이들로 담먹의 마음점들을 풀어낼 뿐이다. 그것은 현대사회의 숨 가쁜 변화나 시각매체의 자극들과는 다른 고요와 사유가 깃든 심상 관조의 세..작성자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작성일 2022.03.16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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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ustry Review] 공간과 시민 잇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실감 콘텐츠'가 미래산업의 대세가 됐다. 실제로 이 분야는 글로벌 시장에서 매년 77%씩 폭발적 성장을 하고 있다.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선 미래 국가과제로 선정돼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광화시대(Age of Light) 프로젝트는 5G에 대한 대한민국의 국가적 위상을 선언하고 세계 실감콘텐츠 시장에서의 선점 의지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광화시대 프로젝트란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이 선사하는 새로운 시대의 빛'을 주제로 광화문 일대에 실감콘텐츠를 제공하는 캠페인으로, 홀로그램 등으로 가상과 현실..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3.10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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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주의 박물관 보따리] 국립박물관의 브..국립박물관은 가족이 많다. 서울에 있는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해 13개 지역에 있는 국립박물관이 그 가족이다. 이들 박물관은 각각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이미 알고 계신 분들에겐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박물관에 대한 애정이 지극한 분들이니까.국립박물관은 몇 해 전부터 각 박물관의 브랜드화에 노력해 왔다. 특히 국립중앙박물관은 한국을 대표하는 박물관으로 우리의 문화와 예술, 아름다움이 축적돼 있다. 한류 문화의 초석을 다진 B배우가 있었다.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주제로 책을 낸다는 소식을 신문기사로 접하고 확인해..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3.06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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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체의 고양이’ 최순임 초대전최순임 초대전 '니체의 고양이' 전시 일부 ‘니체의 고양이’ 최순임 초대전2022.02.19.-04.24 / 무안군오승우미술관 인간의 내면과 외부 세계를 통찰하는 여행자소녀는 서 있고 고양이는 앉아 있다. 우주복을 입은 그들의 얼굴은 서로 닮았다. 소녀의 등에는 태엽이 돌아가고 고양이의 귀에는 이어폰이 꽂혀 있다. 그들은 그렇게 어딘가를 바라본다. 누구일까? 어디에서 왔을까? 그들의 주변엔 크고 작은 선인장들이 자란다. 신성한 우주나무를 연상시키는 커다란 선인장들에서 한창 둥그런 별들이 태어나는 중이다. 그 별들 중 하나..작성자 광주미술문화연구소 작성일 2022.02.26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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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계 위기 극복을 위한 멋진 ‘2인3각..코로나19가 발발한 지 어느덧 3년째에 접어들었다. 좀처럼 사그라질 줄 모르는 전염병의 기세는 우리의 모든 것을 바꿔놓았다. 무대에서, 전시관에서 혹은 그 이외의 새로운 공간들에서 ‘향유’의 즐거움을 가져다주었던 문화예술도 예외는 아니다. 팬데믹에 신음하는 동안 서울에서 활동하는 7만여 명의 예술가는 창작활동의 기회를 박탈당했고, 현장에서 문화예술을 누려야 할 시민은 ‘비대면’이라는 통제 아래 집안에 갇혀 지내야 했다. 오미크론이 전세계를 강타하는 요즘은 어떤가. 하루가 다르게 유례없는 신규 확진자 수를 경신..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2.17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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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韓국보 혼천의도 “우리가 발명”… 도..韓 문화 폄훼 심각 올해는 중국이 “중국 북동부에 존재했던 여러 국가는 원래부터 중국에 속해 있었다”고 주장하는 역사 왜곡 시도, 즉 동북공정(東北工程)을 주창한 지 꼭 20년이 되는 해다. 중국은 2002년부터 2007년까지 진행된 이 사업을 통해 고조선 부여 고구려 발해 등 한국 고대 국가가 ‘중국의 지방정부’였다고 주장했다. 2007년 한 보고서에는 ‘백제와 신라도 중국사의 일부’라고 기술했다.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당시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의 일부”라고 말..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2.17 조회수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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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종호의 문화一流] 어린 시절 세 번 버려..빈의 벨베데레 궁전에 간 사람들은 클림트의 명화들을 보고 나면, 바삐 떠나려고 한다. 그 옆방에 걸린 강렬한 그림을 유심히 보는 사람은 많지 않다. ‘나쁜 어머니들’이라는 그림은 설경(雪景)을 그린 것 같지만, 자세히 보면 나무마다 여자들이 걸려있다. 마치 폭풍에 날아와 나뭇가지에 걸린 빨래들 같다. 긴 머리와 치렁치렁한 의상이 뒤엉킨 모습은 어머니의 소임을 저버려서 자책하고 울부짖는 것만 같다. 그림의 작가는 조반니 세간티니(Giovanni Segantini·1858~1899)다. 그를 검색하면 ‘스위스의 분할파’라든지 ‘알프스의 ..작성자 아트허브 작성일 2022.02.14 조회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