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은 한국의 구전설화이자 판소리계 소설인 ‘별주부전/ 토끼전’을 각색하여 이야기와 체험, 놀이 요소를 더한 어린이 블록아트 체험전입니다. 이 전시는 아시아 스토리 기반 전시콘텐츠 개발의 일환으로 기획되었으며,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개관 7주년을 맞아 ACC재단의 어린이 기획 전시로 첫 선을 보입니다.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은 죽을병에 걸린 용왕이 병 치료를 위해 토끼의 간을 구하도록 자라에게 명하여 토끼를 바다로 불러들이고, 용궁에 도착한 토끼가 기지를 발휘해 위기를 모면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원작 ‘별주부전/ 토끼전’의 이야기를 따라 전개됩니다.
원작의 주요 인물과 장면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블록아트 작품으로 제작되었고, 등장인물을 따라 육지와 바다를 오가는 각 장면마다 재미있는 체험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 전시의 열린 결말은 어린이들의 다양한 상상을 더하여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도록 제안합니다.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을 함께 한 김계현 작가는 방대한 전시공간을 블록아트 작품으로 가득 채웠습니다. 용왕이 사는 상상의 세계를 보여주기 위해 10만여 개에 달하는 케플블록이 사용되었습니다.
옛 이야기를 따라가며 초대형 블록아트 작품을 경험하고, 만지고 조립해 봅시다. 재미있는 블록아트의 세계를 체험하다 보면, 어린이 여러분의 상상력과 창의력도 무럭무럭 자라날 것입니다.
전시구성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무궁무진하게 변신하는 블록과 함께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1부 용왕이 사는 궁궐
온갖 산해진미와 금은보화로 가득한 용궁에서 바다 생물들과 바다의 왕인 용왕이 살고 있습니다. 어느 날 죽을병에 걸린 용왕은 병을 고치기 위해 토끼의 간을 구해 오라고 신하들에게 명합니다. 이에 바다와 육지를 오갈 수 있는 자라가 나서서 토끼를 찾으러 육지로 떠납니다.
2부 자라와 함께 육지로
육지로 간 자라는 난생 처음으로 육지 세상을 접하고 토끼를 찾아 헤매다가 호랑이를 만나 위기에 처합니다. 마침내 토끼를 만난 자라는 토끼를 꾀어 바다로 가자고 유인합니다.
3부 토끼와 함께 바다로
자라의 등에 탄 토끼는 바닷속으로 들어갑니다. 다채로운 바다 생물들을 만나며 신비한 바닷속 세상을 경험합니다. 여러분도 자라, 토끼와 함께 블록아트로 만들어진 흥미진진한 상상의 바닷속 세계로 떠나보세요!
용왕에게 간을 빼앗길 위기에 처한 토끼! 토끼는 이 위기에서 빠져나갈 수 있을까요?
등장인물
용왕
바다에서 신과 같은 존재인 용왕! 죽을병에 걸려 시름시름 앓게 되었습니다. 병을 고치려면 토끼의 간을 먹어야 하는데 토끼가 어떻게 생겼는지도 모릅니다. 용왕은 병을 고칠 수 있을까요?
자라
충실하고 용감한 자라! 바다와 육지를 오가는 능력자. 용왕의 병을 치료하기 위해 토끼를 찾아 육지로 떠납니다. 과연 자라는 용왕을 살릴 수 있을까요?
토끼
귀가 얇지만 꾀와 기지가 있는 토끼! 자라를 따라 신비한 바닷속 세상을 경험하지만, 자신의 간을 빼앗기고 목숨을 잃을 위기에 처합니다. 토끼는 무사히 육지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용왕을 만나러 가는 길> 전시 전경, 2022
블록체험 라운지
어린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주는 블록체험 라운지
전시는 어린이들이 블록놀이 미션에 참여하여 토끼, 자라, 용왕의 미래를 상상하며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도록 열린 결말로 마무리됩니다. 미션에 참여하여 위기에 빠진 주인공들을 구하고, 육지와 바다에서 만난 다양한 동물들을 블록아트로 만드는 신나는 모험이 블록체험 라운지에서 계속됩니다. 나만의 개성 넘치는 작품을 마음껏 만들며 예술적 감수성을 깨워보세요!
* 출처: For our Valued Young Guests 블록체험 플레이존 전경, 해운대그랜드호텔, 2019, 김계현 작가 제공
작가 및 케플블록 소개
“아트와 놀이는 다르지 않습니다. 아트는 재미있어야 하고, 쉽게 다가갈 수 있고, 공유하며 놀 수 있어야 합니다. 블록은 익숙한 소재이기에 퍼포먼스와 액션을 통해 아트를 놀이로서 풀어내기에 여러 이점이 있습니다.”
김계현 작가
부산대학교와 독일 국립미술대학 쿤스트 아카데미 뒤셀도르프에서 조소를 전공했습니다. 직접 개발한 조립식 블록완구인 ‘케플(KEPL)블록’을 활용한 ‘조립아트’라는 장르를 개척하여 다양한 작품을 선보여 왔습니다. 대표 전시로는 <김계현 조립아트 체험전(북서울 꿈의숲 아트센터)>, <김계현 작가의 아뜰리에-케플블록 조립아트(동대문디자인플라자)>, <블록블록 블록바다(김해문화의전당)> 등이 있습니다.
김계현의 케플블록
육각형 모양의 ‘케플(KEPL)블록’은 작가가 직접 개발한 완구 형태의 블록입니다. 기존의 블록은 축적하는 방식으로만 결합할 수 있지만, 케플블록은 좌우상하 방향으로 슬라이딩하는 방식과 축적하는 방식으로 조립하여 무궁무진하게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케플블록은 특별한 디자인과 기능성으로 다수의 특허를 받았고 인체에 무해한 ABS인증 원료로 생산되어 안전합니다. 독창성과 창의성, 안전성이 검증된 교구재로 초‧중‧고등 미술교과서에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관람포인트
1 오감발달 감각전시
보고 듣고 만지며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감각 전시 전시의 주인공이 되어 호기심을 채워보세요.
2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블록체험 라운지
자유로운 블록 놀이와 체험을 통해 예술적 감수성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예술을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3 고전 문학과 예술의 만남
재미있는 옛 이야기를 따라 블록아트 작품을 체험하고 블록을 가지고 나만의 이야기를 만듭니다.
4 안전하고 독창적인 교구재
케플(KEPL)블럭은 인체에 무해한 ABS인증 소재로 만들어진 안전하고 독창적인 교구재로 미술교과서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5 대규모 블록아트 전시
350평의 대규모 전시장을 가득 채운 초대형 블록아트 작품들을 감상하며 포토 스팟을 즐겨보세요!